?>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 태평양전쟁으로의길①


정보공유라이선스

이 작품에 대한 소유권과 저작권은 저자와 출판사에 있습니다.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저자 : 후미우라 시로
출판 : 나츠메社
번역 : 아약후





제 1장  개전(開戰) 파죽의 진격




태평양전쟁으로의길①




태평양전쟁은 왜 일어났었던 걸까?


—————————


러일전쟁이후, 일본은 염원이었던 중국대륙으로의 진출을 하게됐지만…..



●석유를 필요로 했던 일본


처음 일본은, 왜 태평양전쟁을 시작했던 것일까? 「대동아공영권의 확립」「식민지인 만주의 유지」….. 견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극단적으로 논하면, 태평양전쟁은 「석유」를 둘러싼 다툼이었다. 그러면 왜 전쟁을해서까지 석유를 손에 넣어야만했을까? 우선은 태평양전쟁에 이르기까지의 경위를 간단히 둘러보자.




*대동아공영권 : 일본을 맹주로하는, 동아시아의 경제・정치・군사블록.




중국대륙의 권익을 둘러싸고, 미영(米英)과 대립


태평양전쟁의 원인을 이야기하려면, 메이지37년(1904년)의 러일전쟁때까지. 시간을 거슬러올라가야한다. 러일전쟁에 승리했던 일본은, 만주에 있어서의 권익(權益)을 획득. 이후에 적극적인 중국대륙진출을 진행했는데, 중국에 권익을 가지고있는 영국이나, 중국의 권익을 노리는 미국과의 대립을 불러일으키게 되어버렸다. 또한, 제1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은 연합국측에 서서 참전. 동아시아 및 남태평양의 독일령을 공격해서 전후에 이것들을 손에 넣었다. 그러나 이 결과 필리핀을 식민지로하는 미국과 태평양에서도 대립하게 되었던 것이다. 더욱이 일본정부는 중국에 21개조 요구를 들이대어 산둥성(山東省)의 구(旧)독일령의 권익을 양도받았지만, 중국 국민들은 이에 반발하였고 중국과의 대립도 일어났다.




일본의 목을 졸라댔던 워싱턴체제


눈부신 기세로 팽창하는 일본을 억지하기위해서, 영국과 미국은 워싱턴체제(1921년)를 확립했다. 워싱턴 군축조약으로, 일본의 주력함선의 보유수를 제한하고, 영일동맹도 폐기. 더욱이 9개국조약으로 중국의 「주권존중・영토보전・기회균등・문호개방」을 부르짖으며, 막 일본이 얻었던 산둥성의 구 독일령의 권익을 포기하게 시킨 것이다. 미일의 대립이 표면화된것이다.




제 1차 세계대전후의 태평양과 아시아


미서전쟁(미국-스페인전쟁)이후, 미국은 「해양제국」으로의 탈피를 꾀하고있었다. 국내시장이 포화상태가 되어, 새로운 시장을 해외식민지에서 구했던 것이다. 그런 발판으로써, 미서전쟁에서는 필리핀을 탈취. 동시에 하와이나 괌을 병함・영유해서 태평양에 교두보를 쌓았다. 노리는것은 중국시장이었다. 그러나 제1차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획득한 태평양의 권익은, 미국본토에서 필리핀을 거쳐 중국대륙에 이르는 미국의 「제국주의 루트」를 분단하는 형태가 되었다. 당연히 미국으로써는 좌시할수 없는 상황이었다.


2 thoughts on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 태평양전쟁으로의길①

  1. 왠지 먼나라 이웃나라가 생각나는군요.
    그리고 본문에 사각형기호는 의도적으로 넣으신건가요?
    어째 폰트상의 문제로 깨진듯한 느낌이드네요. 덜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