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실업이라고라?

[본글은 네이버/오마이뉴스의 기사를 일부 발췌 했습니다. 문제의 소지가 일어날경우 삭제하겠습니다]

제가 어느 특정 정당을 옹호하는 말은 아닙니다만은…..

지금의 실업사태를 보면, 국가가 전혀 잘하는것은 아니지만
100%국가의 책임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무사안일주의와 나태에 빠진 일부 청년들의 작태도 이런것을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대학생과 유시민의 ‘청년실업’ 일문일답 전문–

다음은 유시민 의원 홈페이지에 공개한 동영상에 실린 ‘청년실업’ 관련 발언 전문이다.

고윤지(동덕여대) “지금 학생들의 취업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데, 청년실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유시민 “제가 꼭 대답해야 하는 게 대학졸업자 청년실업 원인과 대책인데, 방법이 있으면 왜 이렇게 해결이 안되겠습니까. 우리나라만 그런 게 아니고 모든 산업국가에서 전부 다 고학력 청년실업이 큰 문제로 와 있다. 알다시피 교육투자는 투자 중에서도 리스크가 가장 높은 투자이다. 저도 정치를 하고 있지만 저는 누군가를 위한 정치는 안 하거든요. 제가 하는 정치는 되도록이면 원칙적으로 어떤 가치 실현을 위한 정치이지, 누군가를 위한 정치는 저는 안 한다는 게 제 소신입니다.
그래서 취업에 관한 책임은 각자가 지는 겁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국민들에게 교육 투자를 할 때 장차 어떻게 전망된다, 상황이. 이런 점에서 정보 서비스를 이런 점에서 정보 서비스를 하고 투자가 잘못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적인 완충장치를 만드는 것, 이런 정도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고, 정부가 특정한 대학생들을 어디에 취직시킬 가능성을 높여주는 일은 이것은 저는 현대국가가 할 수 없는 일이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유시민 의원과의 일문일답중 하나입니다.

– ‘취업은 각자의 책임’이라는 발언 때문에 누리꾼들이 맹비난을 퍼부었는데.

“취직은 각자 알아서 하는 것이다. 누가 알아서 하나? 지금 우리나라 청년실업이 심각하다고 하는데 지금은 청년 90%가 대학생이다. 고학력 실업문제가 아닌 그냥 청년실업문제다. 그리고 모두가 안정적 고용과 높은 급여가 보장되는 대기업에 들어가고자 하면 취업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 선망하는 일자리가 제한되어 있다면 눈높이를 낮춰야지. 요즘 많은 대학생들이 중소기업에 가거나 창업도 하지 않나. 그럼에도 취업하지 않는 청년들도 있다.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정부와 기업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모든 일에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책은 없다.”

유시민 의원의 말이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한국의 분위기가 다들 대기업이나 공무원만 될려고하지, 중소기업이라던지 그런곳은 아예 신경도 안쓰는 분위기입니다.
정말 20~30대의 분위기가 “대기업 공무원 아니면 사람도 아니다”라는 분위기입니다.
저도 현재 중소기업 수준의 직장에 취직을 하고 있습니다만은, 상당히 만족하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수습기간이지만 말입니다)

제 아는 형님이 서울 강서구 신월동쪽에서 일을 하시는데
중소기업쪽은 인원(정규직 직원)이 턱없이 모자라서 걱정이라고 하는군요. 다들 대기업만 쫓아 들어가려고 하니, 우량 중소기업에서도 상당히 인원 수급문제가 크다고 들은적이 있습니다.

정말 대기업이라는 외관만을 보지말고
작지만 자신에게 맞는 환경일지, 혹은 자신의 경력에 도움이 되는 곳일지라던가는 생각해보고 일자리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5 thoughts on “청년실업이라고라?

  1. 유시민씨가 참 바른 말은 많이 한다는 느낌입니다

    정치인이 아니라 재야 학자나 운동권 느낌이 많이 나는 건 정치인으로선 좀 마이너스라고 보긴 합니다만
    저 사람 하는 이야기들이 원칙적으로 틀린 이야기가 아닌 건 변함이 없겠지요

    …그런데 왠지 정이 안 가는 사람입니다 OTL

  2. 고3 공부 포기하고 직업훈련학교에서 일 배우는 입장에서는 유시민씨가 하는말이 백번 옳다고 생각 되는군요.
    진짜 눈높이를 낮춰보면 일자리는 많다고 생각되는데 말이죠.

  3. 대기업의 책상자리에 앉아야만 취업이 아닌, 집 앞의 공사현장 또한 멋진 “취업”이라 생각합니다.
    공감가는 이야기.

  4. 말은 옳지만 :D……현실을 무시하고 있군요.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휘어잡혀서 봉급도 제대로 안나오는데 누가 취업하려고 하겠어요.
    웃기는 소리 하지 마셈. 유시민씨.

  5. 중소기업은 대기업이 결재 안해줘서 알바시급도 제때 못주더군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