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 진주만전야②

정보공유라이선스 

이 작품에 대한 소유권과 저작권은 저자와 출판사에 있습니다.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저자 : 후미우라 시로
출판 : 나츠메社
번역 : 아약후

진주만 전야 ②
 

진주만 공격작전에 맹반대를 했던, 해군 군령부
————————————-
진주만 공격은 위험이 큰 [도박]이었다.


● 군령부가 진주만 공격에 맹반대를 한 이유
 해군 군령부는 진주만공격작전에 크게 반대를 했다. 그에 주된 이유를 열거해 보자.



① 일본에서 하와이까지는 너무 멀다
일본에서 하와이까지는 약 6,500km. 이정도의 장거리를 이동하면 미군에게 발견되어 공격받을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보급 문제도 있다. 군함의 항속거리를 생각하면 최저한 1번은 바다위에서 연료를 보급할 필요가 있었지만, 그 방법을 어떻게 할것인가가 문제였다.

② 호랑이 새끼인 기동부대를 위험에 처하게하는것인가
 정규항모를 6척이나 투입하는 이 작전은 리스크가 지나치게 높다. 만일 미군의 반격을 받으면 전멸할 가능성도 있었다. 사실 1941년 9월에 행해진 도상연습에서는 미국 전함 4척과 항모 2척을 격침시켰지만, 반격으로인해 일본도 항모 2척을 잃었다.

③ 항공기의 공격으로 전함을 격침시킬 수 있을까?
당시의 일본해군은 거함거포주의에 집착하고 있었다. 전함이야말로 최강이며 항공기가 전함 함대를 격침시킬수 있을거라고는 생각치 않았던 것이다. 더욱이 진주만의 수심은 12m로 얕았으며 보통의 뇌격(雷擊/항공어뢰)을 할수없는 문제도 있었다.

④ 점멸요격전과 반대다
앞에서도 기술한대로 일본해군의 기본작전은 미국함대가 다가오는것을 기다려 파상공격을 서서히 퍼부어 적의 전력을 소모시킨뒤에 함대결전을 한다는 [점멸요격전]에 있었다. 적함대에게 선제공격을 거는 진주만공격은 이러한 작전에 반(反)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진 깊숙히 있는 하와이를 공격하려면 미국의 초계망을 빠져나가서 접근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지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미군의 초계망은 넓어서 도중에 발견될 가능성도 높았다.

————————————————–

 해군 군령부₁(海軍軍令部)
해군이 실행할 작전을 입안, 명령하는 최고기관. 본래엔 연합함대 및 연합함대사령장관을 실질적으로 [지휘]할 권한을 가진다.

정규항모₂(正規航母)
처음부터 항모로써 건조된 군함을 가리킨다. 이에 대해서 상선(商船)에서 개조된 항모를 경항모, 개장항모등으로 부른다. 하지만 정의 된것은 아니다. 아카기(赤城)나 카가(加賀)는 정규항모라 불려지지만 처음부터 항모로써 설계된 것만은 아니었다. 일반적으로는 탑재기수 60기 이상의 대형항모를 생각하면 된다.

거함거포주의₃(巨艦巨砲主義)
해전에 있어서 적함보다도 큰 구경의 주포를 실은 거함이 승리한다는 생각. 그것에 끝은 18.1인치(46cm) 3연장포를 3기 탑재하고 배수량 64,000톤의 거함 [야마토(大和)]였다. 2차세계대전이전엔 [해전=군함끼리의 포격전]이었기 때문에, 세계각국의 해군은 이런 사상을 골자로하여 앞다투어 거함을 건조했다. 항공기가 거함을 뛰어넘는다는 생각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2 thoughts on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 진주만전야②

  1. 요즘 본격 2차세계대전이란 만화가 이글루스에서 인기라서 이쪽도 이런 방면 얘기가 좀 활발해진 편이더군요우.

    1. 얼음집이나 게이버쪽 블로그쪽 포탈은 거의 이용해보질 않아서요.
      견해차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역시 태터쪽이 비교적 좀더 사상적으로 자유롭고 통제가 덜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