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 진주만전야①


정보공유라이선스 >

이 작품에 대한 소유권과 저작권은 저자와 출판사에 있습니다.


도해잡학 태평양전쟁
저자 : 후미우라 시로
출판 : 나츠메社
번역 : 아약후

진주만 전야 ①
 

진주만 공격작전은, 왜 생겼을까?
————————————-
점멸요격전의 파국을 지적했던, 야마모토이소로쿠 연합함대사령장관


● 점멸요격전은 효과없다


일본해군의 대미국전략은 [점멸요격전과 함대결전]에 의한 단기전략을 기본으로 하고있었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었다. 연합함대를 이끄는 야마모토이소로쿠(山本五十六) 사령장관이었다. 미국에서 주재한 경험이 있던 야마모토는 미일의 국력차를 몸소 실감했다. 세력으로 상회하는 미국함대에게 점멸요격전을 건다고해도 반대로 일본의 전력을 소모시킬뿐, 또하나 미국이 전쟁의 주도권을 쥐어버리면 함대결전의 기회는 돌아오지않는다고 그는 생각했던 것이다.


● 세계의 상식을 뒤엎은, 획기적인 [진주만공격작전]




점멸요격에 반대했던 야마모토사령장관은 아래와같은 작전을 생각해냈다.

① 개전초에 기동부대 의 항공기로 하와이에 정박하는 미국 주력함대를 선제기습공격. 큰 타격을 준다.

② 이러한 타격으로 미군 및 미국민의 전의를 상실시켜 전선을 교착시킨다.

③ 장기전은 일본에게 있어서 불리. 빠르게 정치교섭에 의해 유리한 타협을 얻어 강화한다.

 이 전략은 [점멸요격전]을 뒤집는 점 이외에도, 또 하나 큰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적함대를 주력 타격하는 수단으로 항공기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진주만 이전에 항모와 함재기는 보조적인 병력으로서 밖에 생각되지 않았다. [해군의 주력은 전함이었고 항모는 보좌]라는게 당시 세계의 상식이었다.  하지만 항공본부장도 경험했던 야마모토사령장관은 빠르게 항공공격의 유효성을 착안했다. 항모 여러척을 묶어서 대공격부대를 편성하면 ㅈ거함대에게 괴멸적인 타격을 줄수있다고 야마모토는 생각했던 것이다.

 이 결과로 [여러척의 항모를 집중운용하여, 항공기로 전함 부대를 격침한다]라는 전쟁사에 남길 획기적인 작전, 진주만공격이 태어났던 것이다.

—————————————-
연합함대₁(連合艦隊)
[전쟁시에 복수의 함대를 같은 지휘하에 두는 것] 언어상의 의미. 청일전쟁에 걸쳐 일시편성되었고, 러일전쟁에서는 도고헤이하치로 사령장관이 이끌어 러시아 함대를 격멸했다. 일본해군의 주력실전부대라 생각하면 된다. 덧붙여서 연합함대에 소속되지 않는 군함도 존재한다.

기동부대₂(機動部隊)
항모를 중심으로한 함대. 진주만을 기습한것은, 나구모츄이치(南雲忠一)중장이 지휘한 [나구모 기동부대]였다.
————————————————————–

일본 해군의 자랑, 항모 아카기(赤城)

기준배수량   36,500 ton
전장   260.64m
최대폭  31.32m
속도 31.2 Knot
승무원 약 2,000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 사진은 불펌자료이므로 문제될 시에는 삭제하겠습니다(본사진은 개장후 모습)

일본 기동부대의 기함항모. 원래는 전함 나가토보다도 한층 더 큰 전투순양함으로써 건조를 시작했지만, 워싱턴군축조약에 의해서 중지되었고 건조도중에 함체를 항모로 개조하게 되었다. 당초에는 진열대 형태의 3단갑판이었지만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한 탓에 결국은 1장갑판으로 개수되었다. 근대항모로 변모한 아카기는 탑재기수 90기를 자랑하는 기동부대의 주력 항모로써 활약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